티스토리 뷰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병원 도착 전, 약 30%의 환자가 사망에 이르는 확률을 가진 위험한 질병입니다. 갑작스러운 심정지가 올 수 있고 사망하지 않더라도 뇌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전조 증상을 정확히 알고 혈관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기온차가 심한 계절의 변화 시기에는 혈관벽이 갑자기 수축하는 경우가 많아 급성 심근경색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동맥 혈관 내부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등이 들러붙어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두꺼워져 혈행을 막아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급격히 진행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점점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병변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좁은 혈관과 함께 혈전까지 생기면 더욱 혈액 흐름이 방해를 받아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이 이동하는 통로인 혈관이 70%이상 막혀 심장 근육에 손상이 생기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집니다. 동맥경화증도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알코올 중독, 자가면역질환, 스트레스, 비만, 운동 부족 등 또한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80% 정도는 심장 질환과 관련되어 발생하고, 20%는 과로사, 원인이 불명한 돌연사에 해당됩니다. 

 

전조 증상

먼저 가슴 심판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며 식은땀과 함께 얼굴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나타나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때리는 듯한 통증이 아니라 쥐어짜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달리기 했을 때처럼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구토'가 있습니다. 대부분 소화불량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기증을 동반한 메스꺼움, 가슴의 뻐근함, 압박감 등 이상 증세와 함께 구토가 발생한다면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심한 무기력감이 지속되거나, 잠을 자다가 가슴이 답답한 느낌을 받으며 깬 경험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치료법

진단을 받고 치료가 시작되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방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약물로 관상동맥에 생긴 혈전을 녹이는 방법과 혈전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방지하는 차원으로 항 혈소판제, 항 응고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좁아진 혈관을 넗힐 수 있는 스텐스 삽입술도 있고, 막혀 있는 혈관 부위를 대신해 길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관동맥우회술도 경우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케어를 받았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되며, 평소에 혈행 건강 유지를 위해 셀프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금연과 금주에 힘쓰는 것이 좋으며, 매일 30분 이상 가볍게 운동하는 것도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줄이는 것도 반드시 필요한 방법입니다. 

 

추천 음식

짜거나 매운 음식들은 피하고 육류보다는 채소와 생선 위주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짜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저염식이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사과와 아보카도, 오트가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혈전을 예방해줍니다. 아보카도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트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행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 3의 섭취도 추천 드립니다.

 

심근경색은 대부분 전조 증상이 발생해도 알아차리지 못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쓰러진 상태라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도착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정지가 왔다면 골든타임 5분 이내에 심폐 소생술을 받아야 생존 확률이 높아집니다. 꼭 참고하셔서 위급 상황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